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삼성범죄를 대하는 언론의 태도

 대한민국 최고 기업, 삼성의 범죄는 차고도 넘친다. 국민들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주는 범죄들은 곧잘 드러난다. 하지만 곧 잊혀진다. 그리고 이건희는 처벌받지 않는다. 이건 진리다. 현재까지는...




 

 간접적인 피해를 주는 범죄는 돈을 갈취하는 것, 뺏어가는 것, 뇌물을 먹여 불법을 저지르는 것 등을 말하는데 이건 참 교묘하다. 내부고발자가 나타나서 정확한 증거를 들이밀지 않으면 찾기 힘들다. 그렇게 2007년 김용철 변호사가 매우 구체적인 증거를 듬뿍 들고 삼성의 비리에 대해 양심고백을 했다.반향은 컸다. 하지만 잠깐이었다. 그 와중에 진실을 알려야하는 우리나라 언론(이라도 쓰고 찌라시라고 읽어 마땅한)들의 태도를 보자. 그들은 삼성의 범죄를 기사로 쓸 수 있는 용기가 없다.



 김용철 변호사의 이 내부고발은 진실을 원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줬지만 동시에 절망도 줬다. 이번에는 삼성도 빠져나갈 수 없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역시 삼성의 힘은 거대하다. 초법적인 줄은 알았지만 이렇게까지 완벽할 줄은 몰랐다.



 나는 삼성광고와 관련해서 기대하고 있는 게 하나 있다. 

유명 연예인 중 누군가 나와서,

'나는 삼성광고를 찍지 않았습니다. 몇 억의 광고비를 약속받았지만 수많은 범죄를 저지르고 합당한 벌을 받지도 않는 삼성광고는 찍을 수 없습니다'라고 인터뷰하는 걸 보고 싶다.

그리되면 더 많은 젊은이들이 삼성에 대한 '불편한 진실'을 찾아볼 것이고 그러면 투명하고 정의로운 세상은 좀 더 일찍 올거라고 믿기 때문이다.


 최근 이정희 대선후보가 '다카키 마사오'를 음지에서 양지로 끌어냈듯이 말이다.


 삼성을 생각한다, 출간 이유 풍경, 출간이유를 말해주다 -하승우-

 삼성을 생각하는 소비의 정치학 -홍성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