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니클로(uniqlo) 일본우익 지원이 사실?


DSC00516
DSC00516 by 이홍영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유니클로를 알게 된 것은 유니클락(Uniclock)때문이었다. 대단히 간결하고 재미있는 시계를 보고 그들의 마케팅방법에 경의를 표한 적이 있다. 유니클락은 단어뜻 그대로 '유니클로표 시계'인데, 중간중간에 무표정한 여인들이 나와서 체조를 하거나 춤을 춘다. 그게 굉장히 재미있다.

 그런 관심이 결국 유니클로로 이어졌고 찾아보니 그들 제품은 매우 저렴했고 또 상품평도 좋았다. 히트텍과 내의 등을 사서 입었는데 매우 만족했다. 대기업 브랜드제품의 터무니없는 가격에 항상 불만이 많았는데 중저가의 품질좋은 브랜드를 알게 되어서 주위 사람들에게도 많이 추천했다. 그런데 2010년 우연히 트위터에서 '유니클로는 일본우익단체에 엄청난 기부를 한다'는 트윗을 보고 반감이 생겼으며 더이상 그 제품을 이용하지 않고 있었다. 대단한 실천가는 아니지만 이 사실을 안 이상 유니클로를 사서 입는다는 게 썩 내키지 않았다. 

 잊고 지내다가 최근 유니클로 TV광고를 본 적이 있다. 품질 좋고 가격이 저렴하니 인기가 좋은 건 당연한거고 이제 TV광고도 할 정도로 본격적인 궤도에 올랐다는 생각에 내심 불쾌했다. 그래서 유니클로가 일본우익을 지원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트위터에 간단히 한마디 했다. 
 


 그런데 누군가 이런 글을 보내왔다. 유니클로가 우익기업? 루머일까 진실일까
 직접 유니클로에 전화해서 확인했다고 하니 믿어야겠다. 그들이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향후 다른방법으로 검증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할 생각이다)

 이제 잘못된 정보를 트윗했으므로 그걸 수정해야하는 일이 남았다. 그런데 트위터의 단점 중 하나가 '한번 트윗한 것이 리트윗 되고나면 수정과 삭제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아니 어찌보면 영원히 불가능할 수도 있다. 그걸 한번이라도 본 사람이 앞으로 영원히 트위터를 안해버린다면 그 사람에게는 그 정보가 최후의 정보가 되어버리므로. [2011년 11월 28일 추가] (
리트윗과 RT의 차이점,재난 트윗은 리트윗해야 하는 이유 | Barry's Post )

 어쨌든 내 글을 리트윗한 사람들에게 윗 글을 소개해 주고 꼭 읽어보라고 권했다. 140자만 쓸 수 있으므로 간단히 이렇게 하는 걸로 마무리 했지만 마음 속에 남은 찝찝함은 어쩔 수 없다.


 유니클로가 직접 해명을 하면 좋겠지만 그러지 않고 있다. 

 [2011년 11월 17일 추가] 유니클로에 전화를 했다. 일본 우익에 지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렇다면 왜 이런 루머에 대해 해명을 하지 않느냐고 물으니, 개인적인 의견을 말하는 것에 일일이 답하는 게 적절치 않다고 판단해서 그렇다고 한다.

 [2014년 8월 22일 추가] 논란이 계속되니 유니클로에서 공식입장을 내놨다. 다음 링크 클릭하면 확인 가능하다.  유니클로의 짤막한 공식입장


유니클로는 일본 우익을 지원하지 않았다는 글
1. 유니클로 우익설에 대한 반박
2. 유니클로는 우익지원기업이라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