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종씨앗 농사짓기

추스르기

사람 마음 참 간사하다 하더니 요즘 내 마음이 그렇다. 겨우내 얼른 농사철이 시작되길 바랐고 계획도 많이 세웠었다. 50여 종을 심고 밭도 더 얻고 책도 많이 읽고 더 읽고 닭도 기르고....

한 달간 사투와 같은 일의 연속이다보니 그 마음이 변했다. 너무 많이 심었나?란 생각이 스멀스멀 올라온다. 여기저기 안아픈 데가 없다. 


추스려보자.


1. 나는 왜 농사를 짓는가?

2. 나는 왜 토종을 심는가?

3. 나는 왜 씨앗을 받아 나누려고 하는가?

4. 나는 왜 사는가?



5. 토종이어야'만' 하는건가?

6. GMO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

7. 내가 하는 일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8. 나는 신문사기자를 할 시간적 여유가 있을까?

9. 지금 당장 죽어도 여한이 없을까?


... ...



좋은 씨앗 받자고 애지중지 키워 아껴두고는

수퍼가서 상추 사먹는 일은 없어야지.


잘 먹고 잘 싸자!

더 놀자!


책임감 따위 개나 줘버리자.

개 들으면 뭐라 할라, 그냥 버리는 걸로.







즐기자!